성탄절의 유래 및 의미

헤세드 | 2016.12.25 06:18 | 조회 1390

크리스마스의 유래 (성탄절의 유래

 

크리스마스란 말에는 '그리스도(Christ)의 미사(mass)'라는 뜻이 담겨져 있습니다. 미사(missa)는 종교 집회, 즉 예배라는 의미를 담고 있습니다. 가끔씩 크리스마스(christmas)<X-MAS>라고 쓰는 경우가 있는데, X는 그리스어의 Iησoûs Xpɩσтós의 약자입니다.

신약성경 여러 곳에 예수 그리스도의 탄생에 대해서 기록되어 있습니다. 그렇지만 탄생일에 대해서는 정확하게 기록되어 있지 않습니다. 그래서 초기 기독교인들은 11, 16, 327일에 그리스도의 탄생을 축하했다고 합니다. 그렇지만 의외로 교회 차원에서는 성탄절을 축하하지는 않았습니다.

그렇다면 언제부터 성탄절이 1225일로 정해졌겠습니까? 그것은 교황 율리우스 1(재위 337~352) 때라고 합니다. 그 당시 초기 기독교인들은 예수 그리스도를 이 세상의 빛인 태양으로 생각하는 습관을 가졌었다고 하네요. 그런데다가 그 당시 최고의 세력이었던 로마에서는 태양의 탄생일을 기념하고 있었습니다. 그래서 초기 기독교인들은 그 날과 같은 날에 예수의 탄생을 기념하기 원했기 때문에 크리스마스가 1225이로 된 것으로 짐작됩니다. 이처럼 1225일 무렵에 행해지던 당시의 성대한 축제들이 성탄절을 만들어내는데 영향을 미친 것으로 짐작됩니다. 따라서 성탄절이 로마의 전통관습과 예수의 탄생 기념이 짬뽕이 되어 크리스마스날에는 다양한 축제가 함께 행해져 왔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근엄한 청교도들과 장로교 등에서는 성탄절을 금지하는 법안을 만들기도 했습니다. 하지만 성탄절 금지 법안으로 인해 폭동이 일어나자 성탄절을 다시 인정하게 되는 웃지못할 해프닝도 일어났었다고 합니다


링크 참고 / 성탄절의 유래와 의미
twitter facebook me2day 요즘
도움의 글 - 52개(5/3페이지)
도움의 글
번호 제목 글쓴이 조회 날짜